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러분들이 살고 계신 아파트 단지는 어떤 구조인지 알고 계신가요? 아파트는 크게 판상형과 타워형이 있으며 이것은 단순히 구조만 다른것이 아니라 각각의 특징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판상형, 타워형 아파트 단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판상형 아파트에 대해서 먼저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판상형 아파트란?

판상형 아파트란 옛날부터 있었던 아파트 단지의 모습을 말합니다.

바로 이렇게 - 자의 아파트 단지들이 쭉 나열한 형태를 한것을 판상형 이라고 합니다. 판상(板狀) 이라는 한자 처럼 널빤지의 모습을 연상케 한다는 의미가 있는데요.

 

오래 전부터 자주 볼수 있던 판상형 아파트 단지들은 통풍이 잘되어서 방에 바람이 잘들어오고 환기가 잘된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입니다. 보기 쉽게 장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판상형 아파트의 장점

1. 입구부분과 베란다 부분을 통해 통풍이 잘되고 환기가 잘됩니다.

2. 주로 남향으로 설계가 되어있으며 이것은 채광에 유리하도록 도와줍니다.

3. 통풍, 채광에 유리하다는 장점덕분에 냉 난방비 절약 효과도 있습니다.

4. 방구조가 직사각형으로 되어있고 이것은 공간활용도에 유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5. 발코니 확장을 통해서 더욱 넓은 공간을 사용하는것도 가능합니다.

 

입구 부분과 베란다 부분을 통해서 쉽게 환기가 된다는 점 때문에 오래전부터 사용했던 구조이지만 다시금 떠오르고 있는것이 판상형이구요. 그리고 차후 면적을 넓히기에도 유리해서 최근에 사람들이 더많이 찾는것이 판상형 아파트라고 합니다.

판상형 아파트의 단점

1. 입구를 통해서 출입하는 것이 쉽게 확인되기 때문에 사생활 노출의 위험이 있습니다.

2. 단지가 모여있는 경우 앞단지의 그림자 때문에 저층의 경우 채광을 못받는 경우가 생길수 있습니다.

3. 타워형에 비해서 고급스러운 외관은 아닙니다.

 

다음으로 알아볼것은 타워형 아파트입니다.

타워형 아파트란?

타워형 아파트는 판상형에 비해서 나중에 나온 구조의 아파트 단지입니다. '탑상형 구조' 라고도 불리구요. 적은 면적을 사용하지만 고층으로 되어있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타워형 아파트의 장점

1. 외관이 고급스럽습니다. (사실 이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2. 초고층 으로 지어져있기 때문에 경관이 좋습니다.

3. X, Y, L, ㅁ 등의 구조로 되어있어서 대지면적을 효율적으로 사용합니다.

4. 사생활 보호에 유리합니다.

타워형 아파트의 단점

1. 각 호실 마다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남향 확보가 안될수 있습니다.

2. 판상형과 비교하여 통풍이 잘 안됩니다.

3. 면적 확장이 어렵습니다.

 

사실 어느 아파트가 더 낫다고 말할기는 어렵겠구요. 서로 각각의 장단점이 확실하기 때문에 입주자가 선호하는 아파트를 선택하는것이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