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상공인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정책들을 모아봤습니다. 금융 정책부터 시작해서 전기, 임대료 지원 등 다양한 내용을 알려드릴테니 소상공인을 하시거나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씩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일단 바로 아래에 소상공인 지원금 홈페이지를 남겨드리겠습니다. 8월 내에 금융 정책을 신청하실 분들은 이곳에서 확인해보세요.
소상공인 지원 금융 정책
우선적으로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릴 내용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금융 정책입니다.
첫번째 : 대출 상환기간을 최대 5년까지 연장할수 있습니다.
- 만약 대출을 소상공인 시장 진흥공단에서 받으신 경우 대출 상환 기간을 5년까지 연장할수 있습니다. 현재 어려움 등을 심사하여 대출 상환 기간을 연장할것이구요. 위에 보여드린 소상공인 정책 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 저금리로 대출 전환할수 있습니다.
- 만약 은행권 또는 비은행권 등에서 7%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받으셨다면 소상공인 시장 진흥 공단의 4.5% 고정금리의 저금리로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저금리로 하고 10년동안 분할해서 상환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니 아래에 해당하시면 꼭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3개월 이상 7% 이상의 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어야 함
ⓑ 해당 은행에서 '만기 연장 애로 확인서' 를 받아놓아야함
세번째 : 보증부 대출일 경우에는 신규 보증으로 전환하고 상환기간을 연장할수도 있습니다.
보증부 대출을 사용하신 분들은 신규 보증으로 전환하고 상환기간을 더욱 연장할수 있습니다. 기존 대출을 상환할때 중도 상환 수수료를 면제해주며 개인 신용점수가 744점 이하일 경우 산출 보증료율 0.2%를 인하받을수도 있습니다.
전기료, 임대료 지원에 관한 내용
첫번째 : 전기료 20만원 지원
두번재 : 착한 임대인 2025년 말까지 계속 됩니다.
- 만약 임대 사업자 일 경우에는 임대료를 깍아줄 경우 최대 70%까지 세액 공제를 받을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취업 재창업 지원
첫번째 : 사업을 정리하려고 하면 채무 조정을 도와줍니다.
만약 사업정리를 원하는 소상공인 분들에게는 채무조정을 도와줄것이라 합니다. '새출발 기금' 의 지원 규모를 30조에서 40조까지 확대했다고 하구요. 지원 대상도 확대했기 때문에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거라고 합니다. 이것에 관해서는 새출발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두번재 : 점포 철거비를 지원할거라고 합니다.
만약 폐업 예정일 경우 원상 복구에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합니다. 신청은 희망리턴 패키지 홈페이지에서 할수 있습니다.
세번째 : 폐업 소상공인의 취업을 도와줄것이라고 합니다.
취업을 원하는 폐업 소상공인은 소상공인 특허 취업 프로그램을 통해서 6개월간 50~110만원의 참여 수당을 받을수 있습니다. 폐업 소상공인을 고용한 사업주에게도 1년간 30~60만원 정도의 고용 촉진 장려금이 지원된다고 하니 서로에게 도움되는 기회가 될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