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전청약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주택청약을 신청하는 것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사전청약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집마련의 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사전청약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일단 사전청약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부터 해드리자면 일반청약에 비교하여 더욱 빠르게 신청하는 청약제도를 말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청약전 약 1~2 년 앞당겨서 주택 청약신청을 실시하고 일반청약과 마찬가지로 공공 사전청약과 민간 사전청약 두가지 종류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바로 아래에서 이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청약의 종류
공공 사전청약 :
3기 신도시등 공공택지 내에서 정부기관인 LH, SH, GH 가 주택을 공급하게 됩니다.
민간 시전청약 :
민간 건설사가 공공택지를 매입하고 민간분양주택 형식으로 다시 공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런 각 사전 청약마다 어떤 차이가 있는건지도 알아볼까요?
사전청약 자격요건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공공 사전청약 자격요건 과 민간 사전청약 자격요건은 모두 동일합니다.
(3기 신도시 기준 청약 자격)
▶︎ 무주택자이면서 (신청자, 배우자 등 세대별 주민등록에 등재된 신청자의 직계 존비속 모두가 전원 무주택자여야함)
▶︎ 사전청약 당시 당해지역 또는 수도권 거주 중이면 신청 가능, 의무 거주기간 있을시 본 청약 시점까지 거주기간 충족할것
▶︎ 공급 유형에 맞는 소득 및 자산 요건에 맞추어 신청하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자격요건도 있는 사전청약을 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이렇게 사전청약을 하는 이유는 아파트가 모두 지어질때까지 기간이 매우 길기때문에 실수요자들의 청약 대기 수요를 어느정도 해소해줄수 있기 때문에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사전청약을 할경우에는 청약 신청하는 사람들에게도 이런 장점이 있습니다.
사전 청약의 장점에는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 일반 사전청약에 비해서 낮은 경쟁률을 갖고 있습니다. (공급량이 많습니다.)
- 입지가 좋은 경우들이 많습니다.
- 사전 청약에 당첨이 되어도 다른 일반청약과 복수 신청이 가능하다.
그리고 이렇게 사전청약을 할때 주의할점도 있을텐데요. 이 부분도 잘 숙지해보시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사전청약 할때 주의할점
✔︎ 부적격으로 판정될 경우에는 향후 1년간 사전청약을 다시 넣지 못하게 됩니다.
(부적격 판정은 가점, 세대주, 무주택 등을 잘못 기재할 경우 받으실수 있습니다.)
✔︎ 입주가 예상시기보다 연기될수 있습니다.
사전청약 신청하는 방법
사전 청약하는 방법을 하려면 일단 몇가지 준비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개인용 공동 인증서
주택청약 종합저축
주민등록 등본/ 주민등록 초본
그리고 공공 사전청약과 민간 사전청약도 방법이 약간씩 다릅니다.
공공 사전청약의 경우 :
사전 청약 사이트에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민간 사전청약의 경우 :
청약홈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수 있습니다.
오늘 제가 알아본 사전청약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에는 더욱 구체적이고 알찬 정보를 알아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