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들어 가장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것은 '금리' 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2022년 11월 3일인 오늘 미국은 4연속 금리 인상을 단행하며 그 여파가 우리나라에도 미칠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내용일지 미국 금리 인상 예고에 관해서 지금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제롬 파월 (Jerome Hayden Powell)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은 오늘인 11월 3일 오전 3시에 생각보다 높은 기준금리 0.75% 포인트를 인상하는 내용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미국금리 인상예고 발표로 인하여 미국의 기준금리는 3.00 ~ 3.25% 에서 0.75% 가 올라간 3.75 ~ 4.00% 로 상승할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미국 기준금리가 4% 에 도달한것은 글로벌 금융 위기가 있었던 2008 년이후 14년만에 처음있는 일이라고 하네요....

이런 미국의 계속되는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한국의 대출자들의 부담도 커지고 있는데요.

현재 주택담보, 전세자금 대출 등의 여신 금리가 7% 를 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이번 미국 금리 인상예고로 인하여 내년에는 7% 였던 여신 금리가 9 ~ 10%까지 되는 것이 아닌가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밖에도 제롬 파월 (Jerome Hayden Powell) 연방 준비제도 이사회 의장은 '금리 인상 중단은 시기상조' 라는 말까지 하며 더욱 금리가 상승할수도 있다는 차후 다른 미국 금리 인상예고를 하였습니다.

즉 앞으로도 미국은 계속해서 금리인상을 단행할것으로 예상되구요. 이런 기세라면 정말 내년에는 여신 금리 10%도 정말 없으리란 보장도 없는 것 같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집을 분양받으신 분들은 많이 답답한 부분일수도 있을것 같아요... 정부에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잘 대처하였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