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고나면 무엇이든지 기회다 1주택자 청약하는 방법!

이미 1주택을 소유하게 되어서 청약 통장을 해지하시는 분들이 많으신것 같습니다. 물론 이미 주택을 소유하게 되면 무주택자에 비해서 청약신청에 제한이 생기게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알아보시면 1주택자 청약하는 방법도 있었습니다. 오늘은 제가 알아본 1주택자 청약에 대해서 쉽게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주택자 청약하는 방법 전략은 3가지 전략 이런것들이 있습니다.

● 가점제가 아닌 추첨제를 노려본다!

● 입주자 모집공고를 잘 확인하셔서 낮은 경쟁률의 가점제를 노려본다!

● 미계약 잔여세대를 통하면 청약통장없이도 1주택자 청약도 가능합니다!

1주택자 청약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

그럼 위의 3가지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나누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점제가 아닌 추첨제를 노리는 방법!

이 방법은 여러가지 청약 유형에 대한 어느정도 숙지가 이루어지고 난뒤에 하실경우 정책이 바뀌지만 않는다면 두고두고 사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현재 본인이 청약 신청을 넣을수 있는 곳에서 추첨제를 실시하는지 꼭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점을 보지 않고 오로지 추첨만을 통해서 당첨자를 뽑기 때문에 1주택자도 노려 볼만한 유형입니다.

 

추첨제를 뽑는 분양 내용은 지역별로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약을 신청하기 모집공고를 확인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는데요.

 

지역별로 가점제와 추첨제를 뽑는 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지역구분   가점제 추첨제 예비당첨자
투기 과열지구 85m² 이하 100% 0% 500%
85m² 초과 50% 50%
조정대상지역
(청약과열지역)
85m² 이하 75% 25% 300%
85m² 초과 30% 70%
비조정대상지역 85m² 이하 40% 60% 300%
85m² 초과 0% 100%
수도권 공공택지지구 85m² 이하 100% 0% 300%
85m² 초과 50% 50%

보통 추첨제는 가점제에서 낙첨된 사람들도 포함하여 전체 추첨을 진행합니다. 즉 가점제 유형으로 신청한 사람들은 가점제, 추첨제 (우선배정 포함) 의 여러번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추첨제의 경우에는 딱 1번의 기회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낮은 경쟁률의 지역을 노려보는 방법!

출처 : 청약홈 홈페이지

다음 방법으로는 낮은 가점 이지만 지역분석을 철저히 하여 청약 신청을 해보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분명히 무주택 세대원에 비해서 당첨 확률은 분명히 낮은 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청약홈 홈페이지를 들어가서 분양정보/ 경쟁률을 충분히 확인해주는 등 철저한 지역 조사를 통해서 당첨을 노려볼수 있습니다.

낮은 경쟁률의 지역을 노리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곳을 피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분양 아파트 더라도 평형수에 따라서 지원률이 달라지기도 하니까 이부분도 꼭 확인하셔서 틈새를 노리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미계약 잔여세대를 노리는 방법!

다음 방법은 미계약 잔여세대를 통하여 분양받는 방법입니다.

 

미계약 잔여세대란

잔금을 마련하지 못하거나 청약 부적격자가 되어 계약을 포기하게 되었을때 이것을 '미계약 잔여세대가 되었다' 라고 말합니다. 일명 줍줍이라는 말로 불리고 있으며 애초에 분양 내놓은 물량만큼 신청한 사람이 도달하지 못한 미분양 잔여세대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미분양 잔여세대와 미계약 잔여세대 둘 모두 잔여세대라는 의미는 같습니다. 하지만 미분양의 경우에는 동호수 자체가 배정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분양권을 얻게 되더라도 주택수에 포함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즉 미분양 분양권이 있는 상태에서 다른 청약을 노려볼수 있는 의미로도 해석할수 있습니다.

잔여세대는 정말 선착순으로 뽑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청약에 낙첨하여 집에 가는길에 혹시 하는 마음에 분양 사무실에 들렸다가 덜컥 분양권을 얻게 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관계자 분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꾸준히 연락을 하여 시시각각 상황을 전해들으시면 좀 더 분양권을 받을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제가 알아본 1주택자 청약하는 3가지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는 더욱 도움되는 정보를 알아오겠습니다.

반응형